파킨슨병 초기 증상, 치료제

2020. 1. 14. 19:39생활정보

파킨슨병 초기 증상, 치료제

파킨슨병이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 하나이며,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은 1817년 신경과 의사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으며,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하여 소멸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신경퇴행성 질환이라고 하며,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대뇌에 존재하고 있는 흑색질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세포가 소실되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도파민이 감소되면서 운동 장애뿐 아니라 우울증 등 기분장애 또한 유발할 수 있으며, 파킨슨병 초기 증상으로는 떨림, 경직, 느린운동, 자세 불안정의 네가지 증상이 있으며, 이 중에서 파킨슨병 초기 증상으로 떨림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하며, 비교적 초기에 발생하여 후기까지 지속되는 경항이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에 대한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져있진 않으며, 환경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 노화, 미토콘드리아 기능장애, 불필요한 단백질을 처리하는 기능의 이상등이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의 복합적 작용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으로는 무언가를 노려보는 듯하며 눈 깜빡임이 부족하고, 걸음을 걸을 때 한쪽 팔을 움직이지 않고, 등이 굽은 자세로 걷거나, 한쪽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질질 끌고 걷거나 목이나 사지에 감각이 없어 무감각하거나 쑤시고 불편함이 생긴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과 징후

진전 : 비자발적인 손발 떨림

무동증 : 운동의 부족 또는 운동을 시작하고 계속하는데 느림

자세의 불안정 : 균형을 잡기 어려우며, 보행 장애와 연관된 몸의 특징적인 구부림

경직 : 근육의 경직

파킨슨병 치료제는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원칙으로 하며, 항 파킨슨 제제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도파민 작용제, 레보도파, 항콜린약, 아만타딘, COMT 억제제로 도파민제제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킨슨병 진단을 확진하는 검사는 없으며, 전문의의 진찰소견이 가장 중요한 진단디라고 하니, 위 파킨슨병 초기 증상이나 징후가 보인다면 가까운 신경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