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렛 증후군, 틱 장애란?

2020. 1. 6. 14:10생활정보

뚜렛 증후군, 틱 장애란?

뚜렛 증후군, 틱 장애라는 질병 알고 계신가요? 이 질병은 스스로 조절하기 힘들며, 갑작스럽고 단순하며 반복적인 동작이라는 운동 틱이나, 소리를 내는 현상 음성 틱이 있으며, 뚜렛 증후군은 신경 질환의 한 종류로 운동 틱과 음성틱을 보이며 1,500명당 1명의 꼴로 발생하는 희귀 질환이라고 합니다.

뚜렛 증후군 틱 장애는 보통 8세 전 후에 발생하며, 뚜렛 증후군의 증상, 즉 틱 증상은 보통 얼굴 목즘에서 나타나 신체 밑으로 이동하고 보다 복잡한 양상으로 발전하며 품행장에, 저속한 언어, 성적인 행동,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뚜렛 증후군 틱 장애의 원인은 중추 신경계의 발달 과정 중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뇌의 특정 부위에 변화를 일으켜 발생하며, 개인의 일생에 거처 다양한 형태로 그 양상이 변화하는 대표적인 발달 신경정신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환경적인 원인도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뚜렛 증후군 틱 장애 원인으로 어렸을때 부모나 친척등에 심하게 맞거나 혼나 너무 놀라 그 이후로 틱 장애 증상이 생겼다는 후기도 있더라구요.

뚜렛 증후군 틱 장애에는 크게 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으며,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를 하여 절대적으로 없어지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제가 얼마전부터 엄청 잘 보고 있었던 유튜브 채널이 있었는데, 어제 다 비공을 돌렸다가 다시 공개로 하고 댓글을 막아논 채널이 있더라구요.

정말 긍정적으로 멘탈 갑이라 생각했던 분인데, 안좋은 소식이 있어서 괜히 미안한 마음이 들더라구요.

정말 악플같은건 없어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