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26. 14:20ㆍ생활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검사
치매란 치매라는 자체가 하나의 질병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원인들로 인한 뇌 손상에 의하여 기억력을부터 인지기능 장애 등이 발생하여 예전 수준의 일생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포괄적으로 의미하느 단어입니다.
치매 증상은 뇌 손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뇌의 손상 부위가 어디인가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두엽이 손상되었으면 판단력이나 성격에 이상이 오게 되고, 두정엽이 손상되면 시간이나 계산, 공간 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측두엽이 손상되면 언어 능력이나 기억이 떨어지며, 후두엽에 손상되었을 때는 시각 능력에 이상이 옵니다.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1. 최근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알츠하이머병 : 최근 대화내용이나 일부분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자주 생긴다면 알츠하이머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초기 기억 저장 공간인 뇌 내측 측두엽이 손상되어 최근 기록부터 사라지게 되는 것이 특징이며, 옛날일은 몇년뒤까지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늘게 됨 : 피질하 혈관성 치매라고 말하며 힌트나 정보를 주지 않으면 기억못하는 건망증이 심해지고 활동이 저하되며 행동이 굼뜨게 되고, 우울증 증세가 반복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인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전두엽치매 - 언어형 치매라고도 말하며 잘 아는 사물의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는것을 뜻하며, 사과라는 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던지 등 이야기를 하는것이 어린아이처럼 수준이 저하되면서 서툴러지면 전두엽 치매 언어형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측두엽치매 - 다른사람을 말을 못들으며, 다른 사람의 말뜻을 알아듣지 못하여 대화나 소통이 불편해지고 기억력 저하로 인하여 착각하는 일이 늘어나거나 다른사람의 말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측두엽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5. 전두엽치매 - 행동형으로 충동적인 행동이나 성격의 변화가 생기며,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기복 등의 성격 변화가 생긴다면 전두엽 치매 행동형 초기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레비소체 치매 - 레비소체 치매는 뇌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이며, 헛것을 본다던지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되는것으로 환각이나 수면 이상행동, 우울증, 망상 등 정신행동 이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7. 혈관성 치매 - 팔이나 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을 보이며 발음이 이상하거나 쓰러짐 등의 다양한 뇌졸중 증상을 보이면 초기 뇌혈관 경생이나 출혈로 인한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8. 파킨슨병 치매 - 손 쩔림이나 굽은자세, 종종걸음 등 몸이 뻣뻣한 운동 증상을 보인다면 뇌 흑색질이 손상되는 파킨슨 병 치매 초기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매 검사나 등급 판정은 신경과에서 받을 수 있으며, 치매 검사는 CT로 뇌 촬영 후 인지 능력 확인 등으로 치매 검사가 진행되며,
치매 검사는 신경과에서 진행되지만 치매 등급 판정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시군구 보건소 치매 안심센터에서 지정 된 몇몇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군구 보건소 치매 안심센터에 문의하셔서, 지정된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되시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치매 확인 필요 서류(병원용) 제출 및 치매 환자 확인으로 치매 등급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