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2020. 1. 15. 12:44생활정보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현대사회의 탈진증후군을 말하는 용어로 한가지일에 의욕적으로 몰두하던 사람이 에너지가 방전된 것 처럼 갑자기 무기력해 지는 증상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를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하며, 아직까지 질병으로는 분류되지 않고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은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들며, 쉽게 짜증이나고 화가 나며, 하는 일에 대하여 부질없어 보이다가도 오히려 열성적으로 업무에 충실한 모순적인 상태가 지속되다가 갑자기 모든것이 급속도로 무너져 내린다고 하며, 만성적으로 감기나 요통, 두통같은 질환에 시달리며, 감정의 소진이 심해 우울하다고 표현하기 힘들정도의 에너지 고갈상태를 보인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기억력이 예전같이 않고 자주 깜빡한다.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었던 일들인데 짜증이 나고 화가 잘 참아지지 않는다.

어리론가 멀리 훌쩍 떠나고 싶다.

이전에는 즐거웠던 일이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아침에 눈을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가 3가지 이상이라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피해는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직장, 사회, 가정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끼치며, 수면장애부터 심리적회피, 인지능력 저하로 인한 자살까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예방은 취미생활이나 심리적 공백을 메워줄 다른 무언가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일에만 너무 몰두하지 않고 취미나 운동 등 능동적인 휴식시간을 가져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길 바랍니다.